아이피타임 공유기에서 국가별 접속 제한 기능을 쓸 때 이런 문제가?
안녕하세요.
최근에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추가된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국가별 접속 제한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해외에서 공유기에 접속하는 것을 공유기 자체에서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해외에서 DDos 공격을 받는다거나, 공유기 관리 계정을 탈취하기 위해
작고 소중한 공유기에 계속 접속하려는 해외 IP에 대해 접속을 차단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물론 한국 IP로 공격이 들어올 수도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차단하기 어렵지만
일단 1차적으로 거를 수 있다는 점에서 꼭 설정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유기 접속 포트를 기본설정이 아닌 무작위 포트 (또는 개인이 기억하기 쉬운 숫자)
로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것만 바꿔놓아도 공유기 관리페이지 접근이 어려워지거든요.
저희 회사도 전부 아이피타임 공유기로 내부 인터넷망을 구성했는데요.
평소에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은 제가 전담하다시피해서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이번 국가별 접속 제한 기능 업데이트를 했는데...
어느순간부터 회사의 KT 인터넷전화기가 먹통이 되어 버렸습니다.
뭔가 기기가 이상해보여서 수화기를 들었는데, 전화 신호가 안 가는 것을 알았을 때의 그 섬뜩함이란....;;;
그래서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 문의를 남겼더니 바로 전화를 주시더라구요. 빠른 대응에 조금 놀랐습니다.
담당 엔지니어분 말씀으로는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국가별 접속 제한 기능을 사용하면
KT 인터넷 전화기 사용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세세하게 아이피 대역을 구분해서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일괄적으로 특정 대역을 차단하는 것이니만큼,
KT에서 내부적으로 아이피 대역을 해외 아이피 대역과 겹치게? 설정을 한다면 차단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설 IP 대역
(10.0.0.0 ~ 10.255.255.255 / 172.16.0.0 ~ 172.31.255.255 / 192.168.0.0 ~ 192.168.255.255)
이렇게 Class A, B, C를 전부 차단 예외로 설정하라고 하셨습니다.
생각해보면 공유기 내부에서 할당되는 사설 IP가 해외 IP와 겹칠 수 있고,
그러면 바로 접속이 차단당하니 인터넷 전화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겠죠.....?
일단 안내받은대로 사설 IP 대역 전부를 예외로 처리한 이후로는
회사에서 KT 인터넷 전화기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회사나 집에서 위와 같이 국가별 접속 제한 기능을 켰는데 인터넷 전화기가 안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위와 같이 한번 예외처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