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돌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 간단 사용기

돌돌임라 2016. 8. 23. 06:40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나다 통신사를 통해 유출된 일정에 정확하게! 안드로이드 7.0, 누가가 배포되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OTA로 순차적으로 배포 중입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하시면, 바로 OTA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OS 업그레이드 후에는 베타 프로그램을 취소해도 됩니다. 전 그렇게 했습니다. 


다만, OTA를 받는 도중에 취소하면 OTA도 취소됩니다ㅠㅠ 조심하세요ㅠㅠㅠ




대강 한시간 정도 다뤄보고 느낀 차이점을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먼저 '설정'이 바뀌었습니다.


마시멜로우까지는 그냥 각각의 파트명만 있었는데, 이번 누가에서는 간단하게 현재 설정을 보여줍니다.


조금 낮설지만 쓰기에는 편해진 것 같습니다. 한눈에 보이니까요.


데이터 세이버라는 옵션도 새로 생겼는데, 백그라운드에서 데이터 사용을 막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절약해준다고 합니다.


만약에 쓴다면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는 예외로 두거나 해야겠네요.


그리고 화면 밀도도 조절 가능합니다.


더 이상 글씨 크기만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밀도 자체를 조정해서 크게 혹은 작게 쓸 수 있습니다.


변경하면 하단의 소프트키 영역도 (살짝) 바뀝니다.




그리고 세부설정에서 바로 다른 세부설정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더 이상 설정 -> 세부설정 -> 설정 -> 다른 세부설정 이렇게 왔다갔다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부설정 들어가서 왼쪽의 三 버튼을 누르거나 왼쪽 사이드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핑하면 됩니다.




상단 노티피케이션, 알림도 살짝 바뀌었습니다.


기존 마시멜로우보다 좀 더 꽉 찬 느낌이네요.


마시멜로우의 UI 튜너에 있던 기능인 알림바 편집은 이번 누가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같은 설정을 끄고 켤 수 있는 토글바도 마시멜로우에서는 2번 내려야만 되었었는데, 


누가에서는 1번만 내려도 상위 5개까지는! 간단하게 보고,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가의 이스터에그인 고양이 수집도 토글바에서 가능합니다.


아시겠지만 먹이를 골라서 두면 고양이가 잡히죠. :)




그리고 최근 앱 보기에서 드디어 전체 앱 지우기가 생겼습니다.


끝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버튼이 뜹니다.


개인적으로는 필요 없는 기능이지만, 필요한 분들에게는 환영할만한 변화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누가에서부터 멀티태스킹 버튼을 연속해서 2번 누르면 바로 직전에 사용하던 앱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클릭할 필요가 없어요!




개인적으로 누가를 조금 더 기대하게했던 화면 분할 기능입니다.


기존의 삼성이나 LG가 제공했던 기능을 구글이 기본으로 탑재해주었습니다.


작동법은 멀티태스킹 버튼(口)을 꾹 누르면 작동합니다.


화면 분할 기능을 끄려면 중간에 생기는 구분바를 위나 아래로 끌어당기면 됩니다.



그리고 상단 화면을 조작하다가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종료하면 바로 하단 화면으로 바뀌지만,


하단 화면을 조작하다가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종료하면 멀티태스킹 버튼이 日과 비슷한 모양으로 바뀝니다.


이 때 다른 앱을 클릭하면 그 앱이 화단 화면에 뜹니다.



A라는 화면을 띄워둔 채 하단 화면을 다른 앱으로 바꾸고 싶을 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조작이 살짝 복잡하긴 합니다. ^^;;



삼성이나 LG의 방식이 좀 더 편리한 것 같지만 익숙해지면 장단점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직 카카오톡이나 구글 앱, 인스타그램, 쿠키런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제가 잠깐 확인한 것만 이 정도입니다. 최신 OS에 대응하려면 시간이 좀 더 있어야겠죠?




정말 간단하게 OS 업데이트 이후에 눈에 바로 띄는 변화만 적어보았습니다.


넥서스 시리즈를 제외하면 9월에 출시되는 V20이 가장 처음으로 누가를 탑재하고 출시될텐데


LG가 어떻게 누가를 커스텀할지 궁금합니다. 물론 삼성도 마찬가지구요.




안드로이드 7.0 누가도 올렸으니, 이제 구글이 넥서스 기기를 발표하기만을 기다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