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돌

안드로이드 오레오 이상인 기기에서 개발자 옵션으로 대기상태 배터리 최대한 절약해보기.

돌돌임라 2019. 6. 30. 20: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연히 발견한 안드로이드 배터리 절약 방법이 있어서 간단하게 정리해봅니다.

 

================================================================

 

해당 내용은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절약 방법이 아니라서

 

오히려 문제(앱 알림 안옴 등등)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최소한 본문에 인용한 레딧 링크를 보고, 내용을 이해하시는 분들만 적용하세요.

 

그리고 적용하시기 전에 꼭 한번 다시 생각해보시고 적용하세요. 괜히 개발자 옵션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해당 내용은 스마트폰 대기 상태에서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는 쓴 만큼 닳습니다. 많이 쓰는데 덜 닳는 방법은 이런 트윅으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

 

저는 배터리 절약에 있어 나름대로 기준이 있습니다.

 

쓸데없는 앱 푸시알림은 전부 다 꺼두고, 위치 기반 알림이나 하여튼 배터리를 녹이는 옵션을

 

눈에 불을 켜고 찾아다닙니다.

 

그렇다고 앱에서 제공하는 편의기능까지 싹 다 날려버리진 않고 적당히 타협하는 수준입니다.

 

 

이러던 와중에 개발자 옵션에서 신기한 옵션을 찾았습니다.

 

바로 '백그라운드 확인' 이라는 옵션이었습니다.

 

 

(지금은 다 꺼둬서 저렇습니다. 실제로는 켜진 것도 있고, 꺼진 것도 있습니다.)

 

이게 대체 뭘까... 싶어서 구글링을 해봤는데 딱히 나오는 건 없었습니다.

 

죄다 백그라운드 앱 갯수 제한으로 배터리를 절약해보자! 라는 글 밖에 없었습니다.

 

백그라운드 확인....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을 확인한다는걸까? 아니면 백그라운드에 있는 걸 허용한다는걸까?

 

굉장히 알쏭달쏭한 이름이어서 감을 잡을 수 없었습니다.

 

 

엘지 스마트폰에 탑재되어 있는 퀵헬프 앱에 한번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뭐... 개발자 옵션을 함부로 건들면 큰일이 나니까 당연한 답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개발자 옵션을 함부로 건들면 정말 큰일이 납니다. 초기화 밖에 답이 없어요.

 

 

하여 영어로는 무슨 옵션인가하고 찾아보니

 

 

백그라운드 확인 -> Background Check 라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글링을 시작했고..... 뭔가 찾았습니다.

 

https://www.reddit.com/r/Android/comments/7lbpki/android_81_feature_developer_option_background/

 

Android 8.1 feature - Developer option "Background check" allows users to remove the hidden "run in background" and "prevent pho

Title says it all [Developer options>Background Check](https://i.imgur.com/fS8URuZ.png) These permissions are not accessible through the...

www.reddit.com

 

안드로이드 오레오 (8.1)부터 추가된 기능이었습니다.

 

앱의 백그라운드 실행을 제한하는 옵션입니다. 관심이 있으시면 링크에서 댓글을 쭉 읽어보시면 재밌습니다.

 

구글 번역 돌려도 잘 나옵니다.

 

 

이런 개발자 옵션에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사실 설정에서도 백그라운드 실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저기서 '앱 절전'을 켜면 됩니다.

 

일일히 하기 귀찮으니 설정에서 앱 절전을 검색한 후에 한번에 끄고 켜면 되지요.

 

하지만 일부 통신사 앱이라던지 등등 설정에서 앱 절전을 켤 수 없는 앱이 있습니다.

 

그런 앱들을 위의 방법으로 백그라운드 실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설정에서 앱 절전을 할 앱을 찾고, 나머지 절전이 안되는 앱들을 개발자 옵션에서 절전을 켜주면 됩니다.

 

 

다만 죄다 절전을 켜 버리면 앱 작동이나 알림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히 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필수 서비스 (구글 플레이, 구글 동기화 등), AOD 관련 시스템 앱,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 돌다가 알림을 줘야 하는 앱 (스마트 씽큐 앱 등등)은 절전에서 제외했습니다.

 

 

적용하시기 전에 개발자 옵션 -> 백그라운드 확인 메뉴에서

 

어떤 앱이 켜져있고 꺼져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스샷을 남기면 더욱 좋겠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앱의 세계는 넓어서, 어떤 앱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본문 진행하시기 전에 꼭 잘 생각하시고, 무턱대고 다 절전 켜지 마세요.

 

만에 하나 본문 내용을 적용하고 나서 생기는 문제에는 제가 도움을 드릴 수도 없고, 책임도 질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꼭 문제가 생기면 다시 바꿔놓을 수 있게 적용하기 전에 기본 설정 확인하세요.

 

 

 

아래는 본문 내용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개발자 옵션 -> 백그라운드 확인에서 필요없는 앱 다 끔)

 

 

왼쪽은 LG V40 씽큐, 오른쪽은 LG G8 씽큐입니다.

 

 

V40 씽큐의 경우에는 정오부터 자정까지 쭉 사용한 배터리 사용 기록입니다.

 

보시면 처음과 중간 부분에 배터리 그래프가 거의 수평인 부분이 있는데,

 

이 때 스마트폰을 안 보고 그냥 두었었습니다.

 

확실히 이런저런 앱의 백그라운드 작업이 제한되었는지 대기상태 소모율이 낮습니다..

 

 

G8 씽큐의 경우에는 똑같이 정오서부터 자정까지 가방 안에서 LTE 스탠바이 상태로 두었습니다.

 

카톡은 설치한 상태구요. 구글 동기화도 켜놨습니다.

 

12시간에 4%입니다. 가방 안에 있었으니 AOD가 안 켜져서 배터리 소모가 덜했겠지만

 

생각보다 대기 효율이 엄청나졌습니다.

 

 

 

 

 

잡다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꼭 확인하고 적용하세요.

 

만에 하나 문제 발생시 제가 도와드리거나 책임을 지기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19.07.16 추가

 

1. 가능한 한 앱만 비허용해주시고, 시스템 서비스로 보이는 옵션은 그대로 두시길 바랍니다.

 

2. 앱을 새로 설치하거나, 재설치하면 다시 개발자 설정에서 확인해서 그대로 두거나, 끄시면 됩니다.

 

 

아래는 저도 그냥 켜놓은 서비스 목록입니다.

 

ActionManager Service - LG 시스템 앱으로 추정. 꺼지면 무한에러가 나는 것 같아서 그대로 둠.

AOD 프로바이더 - 백그라운드에서 AOD가 업데이트가 안될 것 같아서 그대로 둠.

com.lge.musiccontroller - 백그라운드에서 음악 컨트롤이 꺼지면 안되기에 그대로  둠.

com.lge.provider.yellowpage - KT 번호안내 서비스 앱으로 추정. 지금은 꺼놓음.

CongfigUpdater - 구글 쪽 설정 업데이트 앱인 것으로 추정 (링크)

Content Service - 시스템 앱으로 추정.

구글 서비스 (주소록, 캘린더 등등) - 구글 만세.

LocationServices - 위치를 제대로 못 잡게 되어서 배터리 소모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켜 둠.

Qualcomm IZat - 마찬가지로 켜 둠.

SmartSetting - LG 시스템 앱. 자동으로 우선순위를 배분한다길래 켜 둠.

 

+ 19.08.04 추가

아래 목록을 중지시키니 폰 작동에 이상이 생기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LIA Informant : 구글링해보니 스마트 위젯 앱이라고 하는데, 스마트닥터 연관 앱으로 추정됨. 무선충전에 이상발생

LIA S4URecommender : 위와 동일

Google Play 스토어 : Play Service의 배터리 이상 소모.

 

+ 19.11.02 추가

 

앞서 활성화 시켰던 LIA Informant 와 LIA S4URecommender를 다시 중지시켰습니다.

그랬더니 대기전력이 확실히 잡히네요. 6시간 정도 대기에 1% 빠집니다. (AOD 오프)

무선충전 부분은 배터리를 새로 교체해서 그런지 증상이 다시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위 목록은 제 LG V40 씽큐, KT향 기준입니다.

통신사 또는 제조사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20.09.09 추가

많은 분들이 이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는 것 같아서 감개무량합니다.

이 포스팅 이후로 LG G8 씽큐로 기기를 바꿔서 쓰고 있고
비슷하게 앱들을 백그라운드 사용을 제한시켜서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 제가 앞서 중지 시켰던 LIA Informant 와 LIA S4URecommender를 다시 활성화시켰습니다.

해당 앱들을 중지시켰을 때 나타나는 오류로는
"음악을 재생하며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하면 거의 대부분 음악이 꺼짐."
"멀티태스킹 창에서 앱 이름이 아닌 패키지명이 표시됨"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프트 리부팅이 사라졌습니다.
(앱을 쓰다가 갑자기 기기가 멈추면서 엘지 로고가 뜨고 바로 리부팅.)

(일반 리부팅과 다르게 기기 잠금 및 유심 잠금, 생체인식을 위한 최초 잠금해제가 필요없음)

가능하면 LG 스마트폰에서 LIA Informant와 LIA S4URecommender는

되도록 백그라운드 확인에서 중지를 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정확히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기기 사용에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이 큽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도 중요하지만, 기기 사용에 문제가 생기면 본말전도가 되겠지요.

 

============================================================================

 

꼭 구글링 한두번 해보시고 무슨 서비스인지 확인 후에 백그라운드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