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돌

샤오미 VR 플레이 간단 사용기

돌돌임라 2016. 11. 15. 23: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가성비로 유명한 샤오미의 VR 플레이입니다.


구글 부사장이었던 휴고 바라가 이직한 곳이기도 하죠. 흔히 미 맥스와 같은 가성비 스마트폰의 대명사입니다.



평소에 스마트폰 VR에 대한 관심이 있어서 이것저것 알아봤습니다.


갤럭시 기어 VR은 제 스마트폰이 갤럭시 시리즈가 아닌 관계로.......ㅠㅠㅠㅠ


구글 카드보드는 가격이 아주 저렴하고 조립도 간단하긴 한데 내구성이 약하고 큰 스마트폰에서는 사용이 힘듭니다.


VR BOX 2은 초점 조절이 가능하고 얼굴 쿠션도 푹신하지만 조작이 블루투스 리모컨인데다가


카트리지 방식이라서 탈착하기 번거로웠고 좀 많이 무거웠습니다. 누워서 보면 고개가 휘청할 정도였습니다.



그러던 차에 샤오미 VR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발매 직후에는 가격이 많이 뛰었다가(샤오미 신제품 나오면 매번 그렇듯이) 


지금은 한국에서도 거의 중국 현지 정가에 가깝게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배송비 포함해서 11,200원에 구입했습니다.




매우 중국스러운 포장이 절 반겨주었습니다.


심플한 종이상자네요.




나름 씰도 위아래로 있습니다.




전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좌우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가리지 않도록 홀이 있습니다.


지퍼로 결합하는 방식이라서 매우 간편하고 편합니다. 이어폰 쓰기에도 제격이죠.




열어보면 머리띠가 들어 있습니다.


끈 조절은 벨크로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좌우위 3축입니다.


VR의 재질은 라이크라... 라고 하는데 튼튼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냥 일반 백팩 재질 느낌?



구글 인증을 받은 VR 기기는 모두 QR코드를 이용해서, 기기마다 다른 초점이나 시야각을 보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샤오미 VR 플레이는 그런게 없습니다... 


가지고 있는 고글 C-1으로 설정해도 나름 잘 보이는데 중간의 흰 조준선이 조금 거슬리더라구요.


뷰어를 구글 카드보드로 설정해도 그대로인 걸 보면.... 반쯤 포기했습니다ㅠㅠㅠ


설명서에는 샤오미 자체 앱을 쓰세요~ 라고 되어 있지만 전 구글 카드보드 및 구글 플레이 앱을 씁니다.


샤오미 자체 앱을 쓰면 중간 조준선이 안 거슬릴지도 모르겠네요.



착용감은 나름 괜찮습니다. 물론 초반에 본인에게 맞게 머리띠를 조절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VR 체험은 거기서 거기... 라고 생각하지만


지금 쓰는 기기도 업그레이드 되었기에 (지프로 -> 넥서스 5X -> V20) 발열이나 화면, 성능은 좋아졌습니다.


이제야 좀 VR 쓸만하네 싶긴 한데, 유튜브의 360도 영상은 아직 많이 저화질이라 아쉽습니다.


아무래도 스트리밍의 한계겠지요? 교육용이나 풍경 감상으로는 적당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카드보드 카메라로 특정한 순간의 풍경을 소리까지 360도 파노라마로 담는 것을 좋아합니다.




솔직히 기어 VR이나 이번에 나온 구글 데이드림. 이 두가지 VR기기가 아니면 이 샤오미 VR 플레이로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안경을 써서 내부공간이 좀 적당히 있는게 좋다 혹은 초점 조절이 필요하다면 다른 VR 기기도 좋지만,


일반적으로는 샤오미 VR 플레이로도 적당하게 VR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사실 컨텐츠 처리는 스마트폰이 다 하잖아요...? 스냅드래곤 820 이상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물론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구글 뷰어설정의 한계로 중간의 흰 조준선은 좀 많이 거슬립니다ㅜㅜㅜ


코쪽으로 초점이 가면 어김없이 보입니다만 샤오미가 이걸 신경써줄리가 없으니 그냥저냥 쓰렵니다.



가격 대비 성능으로 보면 정말 좋습니다. 최고예요. 비싼 3~4만원짜리 VR 기기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아직 VR 컨텐츠를 즐길 거리가 별로 없는게 단점입니다.



기기 내 영상재생은 이 앱을 쓰고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t.couchgames.apps.cardboardcinema


화면을 응시해서 조작이 가능하고, 시야각이나 화면 크기, 간단한 자막 설정도 가능합니다. 광고도 없어요!


자막 지원을 srt만 하지만, 이건 변환하면 됩니다.


물론 개인에게 맞는 설정을 찾으려면 좀 많이 피곤합니다. 바꾸고 확인하고 반복이니까요.


구글 카드보드로도 영상재생이 가능하지만 자막을 지원하지 않아서...ㅠㅠㅠㅠ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uardian.vr


이 VR앱도 추천합니다.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앱이었습니다.




아무튼 샤오미 VR 플레이는 주변에 추천할만한 VR 기기입니다.


오픈형이라 렌즈의 오염에 조금 취약할 것 같긴 합니다만... 잘 닦고 조심하면 괜찮겠지요.


구매할때까지 정말 고민도 많이 하고,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만족스럽습니다. 


이제 구글 플레이 무비만 VR을 지원해주면 따로 영화관 갈 필요가 없겠어요.




길고 조잡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