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냥냥

D-82 대출 계약서 쓰기 와 이를 위한 혼인신고

김얀비 2017. 8. 28. 22:11
반응형

주택 잔금 진행을 위한 대출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디딤돌 대출을 진행하던 중, 갑작스런 불충족 요건의 조건이 발견되어 시중은행 주택대출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가 어마어마했는데요.

태어나서 처음으로 받아보는 서류가 몇개 있었는데요.

우선,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인감도장은 이름에 첨자 혹은 첨획을 해서 변형한 형태로 인을 파구요.
인감증명서는 현재 거주지의 주민센터에서만 등록가능합니다. 발급은 모든 주민센터와 무인발급기에서 가능하구요.

전입세대열람확인서
이사하려고 하는 집의 소유주와 세입자 이력을 확인하는 일종의 기록지입니다. 주택매매계약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야 확인서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저희는 공동명의이기 때문에 공동지분을  대출담보로 제공한다는 보장을 해야 했는데요. 정부기관 대출 특히 디딤돌과 같은 상품은 예식장 계약서로 갈음이 되었지만, 은행 대출상품의 경우 같은 세대원의 경우에만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혼인신고를 해야했습니다.
혼인신고를 위해 알아야하는 것이 몇개 있는데 바로 본인의 본관과 등록기준지입니다. 등록기준지는 저희의 경우 부모님의 첫 전입신고지 였던 것 같아요. 부모님과 저, 그리고 부모님과 임라의 등록기준지가 똑같더라구요.

혼인신고는 구청에서 하고 있습니다. 저는 회사 인근의 구청에서 했구요. 신고서는 미리 작성하시면서 증인들의 인적사항과 서명을 받아두시는게 좋아요.

한국인 간의 혼인신고의 경우 업무기준일 3일 이내, 한국인과 외국인의 혼인신고의 경우 업무기준일 7일 정도의 등록기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여차저차 혼인신고를 마치고,
대출상담 담당자분을 만났습니다.

제가 진행하는 대출이지만 임라는 담보공동제공인 자격으로 함께 만났는데요. 고정금리(5년 은행채 금리(오늘 시점 2.23%)+은행 이율)로 할 것이냐 1년 변동금리(2.97%)로 할 것이냐 고민하다가 고정금리로 하겠다는 임라의 판단에 따르기로 했습니다. 10년 상환으로 하려던 처음의 계획과는 달리 15년 상환을 하기로 했어요. 상환 부담이 살짝 낮아지긴 하였으나 총 상환 금액은 높아졌어요. 왕부담스러움.

2017년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세대가 분리된 가족관계증명서를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제출해야합니다.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