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돌

구글 앱 및 구글 서비스 최적화로 안드로이드폰 배터리 아껴보기

돌돌임라 2018. 6. 24. 12: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안드로이드를 쓰다가 이상하게 배터리가 빨리 닳는 것 같은 경우가 있으셨나요?

그럴 때 체크하는 개인적인 팁을 적어봅니다.


1. 구글 앱의 쓸데없는 업데이트를 끄기


저는 구글 앱을 자주 씁니다. 기사도 추천해주고, 공기질도 알려주고 이것저것 해주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불필요한 알림 및 피드가 계속 뜨면서 배터리를 소모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위치 관련한 설정이 배터리를 아작내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계속 위치 파악을 하니까 그렇겠죠?


물론 구글 앱을 아예 안 쓰신다면 상관 없겠지만 그래도 '스마트'폰인데 이왕이면 켜놓고 쓸데없는 것만 끄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구글 앱을 켜시고 하단 맨 오른쪽 三 을 누르시면




구글 앱 설정이 뜹니다. 

여기서 '맞춤설정'을 눌러보시면 관심사 팔로우와 같이 구글에서 검색기반으로 사용자가 관심 있어보이는 항목을 체크하는 옵션도 있고




이렇게 '나는 사용자의 위치를 계속 파악하겠어' 라는 의지가 보이는 옵션도 있습니다.

쭉 살펴보시고 필요없는 옵션은 다 꺼주시면 됩니다.

좀 애매하다~ 싶으면 켜보고 쓰시다가 영 일을 안하네? 싶으면 끄시면 됩니다.

스샷의 통근 옵션은 아직까지는 구글맵이 많이 부실해서(해외반출 논란때문에ㅠㅠㅠㅠ) 크게 도움이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전 다 끄고 씁니다. 만약 구글 맵이 되는 해외에서는 나름 유용하겠....죠?



신기한 옵션 중 하나는 주차 위치를 파악해서 알려주는 옵션입니다.

작동하는 걸 보니까 주차장에서 차 위치 찾기 정말 좋겠더라구요.

물론 실내나 지하 주차장에서는 정확도가 저 멀리 산으로 가겠지만, 아무튼 자차를 이용하신다면

한번 켜놓고 써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구글 서비스에서 설정을 손보기


그 다음으로는 구글 서비스 설정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제 폰이 V20이라서 다른 제조사의 설정과는 좀 다르겠지만 찾아보시면 분명 있을겁니다.

킷캣 같은 예전 폰이라면 '구글 설정?' 이런 식으로 톱니바퀴 아이콘으로 앱이 따로 있을겁니다. 




아무튼 저 Google 설정을 눌러보시면




당연히 구글 계정을 눌러줍니다.

그 아래의 서비스 옵션도 한번 쭉 살펴보시면 좋아요.




최근에 UI 개편이 있었나봅니다. 예전에는 그냥 쭉 리스트로 나열만 해놨었는데

이제는 구글 앱처럼 UI가 바뀌었네요.

아무튼 여기서 웹 및 앱 활동으로 들어갑니다.

 



웹 및 앱 활동의 맨 아래 옵션, 이 기기에서 이루어진 앱 활동 저장 옵션을 켜놓으면

구글 앱에서 할 일, 여행, 청구서 같은 것을 모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 한번도 모아서 보여준 적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한국화가 덜 되어서 그렇겠지요?

그리고 활동 저장 옵션을 켜놓으면 언제 무슨 앱을 썼는지 사용횟수까지 저장됩니다.

당연히 실시간으로 전송되니까 앱을 스위칭해서 자주 쓰시는 경우에는... 배터리 소모가 크겠죠??


그렇다고 웹 및 앱 활동 옵션을 모두 꺼버리면 크롬 방문기록과 같이 유용한 옵션도 사라지니...

이 기기에서 이루어진 앱 활동 저장만 끄면 오케이입니다.


궁금하시다면 [여기]서 구글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세요.




구글은 나름 쓸모가 있겠지? 하고 넣어놓은 옵션들인데

한국에서 제대로 지원을 하지 않으면서 자원만 소모하거나 (구글맵 위치 기반 알림 등)

사용자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체크, 전송하는 옵션으로 자원을 소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 새로 나온 구글 렌즈는 웹 및 앱 활동 옵션을 꺼두면 아예 실행 자체가 안되더라구요.

물론 다 기록해서 정확도를 높이려는 의도였겠지만... 좀 그렇죠 ^^;;;;


배터리를 절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트웨어를 날려버리는 것입니다.

가령 LG V20의 경우에는 맥아피, MLT, 기타 통신사 및 제조사 앱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패키지 디스에이블러로 해당 앱들을 일시정지시켜서 버벅임 거의 없이 매우 쾌적하고 쓰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디스에이블러류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가기도 하고, 제조사에서 막기도 합니다. 작동을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가장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건 안 쓰는 옵션을 끄는 것입니다.


한번 살펴보시고 안 쓰는 옵션을 꺼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