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돌돌

유튜브 뮤직에서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을 때 해결방법

돌돌임라 2021. 7. 1. 19:55
반응형

안녕하세요.

 

그동안 회사 업무가 매우 바빴기에 블로그에 다소 소홀했습니다.

이제 한숨 돌릴 정도가 되었기에 최근에 나름 도움이 되었던 노하우를 간단하게 올려봅니다.

 

 

 

저는 구글 뮤직을 옛날부터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음악을 업로드해서 어디서나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멜론, 지니와 같은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장하면서 구글 뮤직을 안 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도중에 유튜브 뮤직이 나왔고, 유튜브 뮤직으로 이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뮤직과 구글 뮤직이 서로 합쳐지게 되었습니다.

구글 입장에서도 그게 나았겠지요. 구글 뮤직은 미국 외에서는 제대로 서비스를 하고 있지 않았으니까요.

 

당연히 저는 구글 뮤직과 유튜브 뮤직의 라이브러리를 서로 합치는 것을 선택하였고

그 와중에 요상하게 재생이 안되는 음악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유튜브의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에서 재생 및 오른쪽의 햄버거 메뉴 선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재생목록에서 뺄 수도 없는 상태였습니다.

좋아요를 취소해야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재생목록에서 뺄 수 있는데, 접근이 안되니......

 

저는 유튜브 뮤직 재생목록을 음악의 좋아요 체크로 관리하기 때문에 조금 눈엣가시인 문제였습니다.

위와 같이 비활성화 된 음악 때문에,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이 쭉 재생되다가 멈추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마도 구글 뮤직 라이브러리에 있던 음악들이 유튜브 뮤직과 합쳐지면서,

(구글 뮤직에 있었던) 한국에서 서비스가 안되는 음악들이 위와 같이 비활성화가 된 것이 아닌가 추측합니다.

 

유튜브 뮤직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그리고 제 상황이 재현되지 않아서

조금 더 기다려달라는 회신이 왔습니다. 매우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간단하게 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바로...

 

먼저 재생목록에 있는 음악을 아무거나, 혹은 비활성화 된 음악 바로 이전 음악을 틉니다.

그리고 비활성화 된 음악을 재생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노래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다음 노래로 건너뜁니다. 라는 안내가 뜹니다.

위 스샷에서는 Mess it up 이라는 음악이 비활성화 된 음악입니다.

그래서 바로 다음 노래인 It's my life 로 넘어간 것이 보입니다.

 

유튜브 뮤직의 음악 재생화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하단의 스와이프 메뉴를 보면 다음 트랙, 가사, 관련 항목 순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다음 트랙'을 누르시면 현재 재생하고 있는 음악이 있는 재생목록이 쭉 뜹니다.

여기선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재생목록입니다.

 

 

그리고 비활성화 된 Mess it up을 재생목록에서 꾹 누르면

왼쪽 사진과 같이 팝업 메뉴가 뜹니다. 좋아요가 눌려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제 좋아요를 눌러서 해제해줍니다.

그러면 중간의 사진처럼 '좋아요 표시한 콘텐츠에서 삭제되었습니다' 라는 팝업이 뜹니다.

 

혹시 모르니 다시 해당 곡을 꾹 눌러보면 좋아요 표시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결입니다.

 

 

정리하자면,

1. 유튜브 뮤직의 좋아요 표시한 동영상 재생목록에 선택도 안되고, 재생도 안되는 비활성화 된 음악이 있으면

2. 재생목록의 아무 노래 혹은 비활성화 된 노래 근처의 노래를 재생하고 하단 메뉴에서 재생목록에 들어갑니다.

3. 문제의 비활성화 된 노래를 꾹 눌러서 좋아요 표시를 꺼줍니다.

4. 해결!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계신 유튜브 뮤직 사용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